안녕하세요
오늘은 코칭에 유용한 SPOT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Spot의 정의와 활용
1. SPOT의 정의
SPOT이란 원래의 뜻은 오점, 얼룩, 혹은 짧은 간격을 의미
2. SPOT Time이란
스포트라이트 등 교육 과정 중에는 강의 시간과 시간 사이의 잚은 시간을 의미. 즉 교육 분위기를 활성화시키고 다음 교육 시간의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사전 분위기 조성
3. Spot Time 운영 시 주의사항
운영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을 갖자
모든 게임은 반드시 의미를 부여해 주고 종료 시 평가를 하라
필요 시 보조 도구 및 상품을 준비하라
설명은 유머를 섞어서 간단 명료하게
진행자는 참여자들과 가능한 가까이 서라
육체적으로 접속할 수 있는 스킨십을 이용하라
교육 게임 진행 시 물품 준비는 철저히 하라
4. Spot 기법을 사용할 경우
단위과목이 끝난 뒤 다시 시작할 때까지의 휴식시간, 또는 일과정리 시간을 활용하여 5-10분 범위 내에서 짧게 기분전환, 동기부여 측면으로 활용, 강사들의 강의 질을 높이는데 많이 사용, 강사가 청중을 어떻게 리드해야 하는지, 그리고 청중과의 마음의 문을 어떻게 열어야 하는지에 관해 SPOT활용
5. SPOT기법의 진행 요령
인적 구성 및 심리상태, 교육장의 위치 및 분위기, 교과목의 전후 연결문제, 하고자 하는 내용을 다른 사람으로부터 이미지 소개 받지나 않았는지 여부 등을 검토, 유의 적절하게 사용
단순히 웃고 즐기는 내용도 나름대로 의미 있겠지만 그보다는 재미와 아울러 교육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 더욱 바람직.
6. SPOT활용 방법
그림 활용하기
광고 활용하기
동영상/플래쉬 활용하기
7. SPOT게임의 예
노래하며 안마하며
방법
먼저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양손을 손가락지로 끼게 하여 손목과 손가락을 돌려 근육을 풀어주고, 그 다음에는 양팔을 뒤로 길게 펴서 기지개를 하게 한다. 오른쪽으로 전체가 돌아서 앉게 한 다음 빠른곡의 노래를 부르면서 안마를 한다. 안마는 오른쪽, 왼쪽, 앞사람 때리기, 주무르기, 꼬집기, 허리만지기, 간지럼 태우기 등을 즐겁게 하도록 주문한다. 이와 같은 동작들이 익숙해지면 이번에는 리더의 ''하나 둘 셋 넷 등'의 구령에 따라 아래와 같이 활동을 하게 한다. (이 때에는 빠른 박자의 노래를 부르며 한다)
게임의 예
하나: 오른쪽 사람의 어깨를 안마한다.
둘: 왼쪽 사람의 어깨를 안마한다.
셋: 엉덩이를 위로 2회 덜썩거리며 손뼉친다.
넷: 옆사람 간지럼 태우기를 한다.
다섯: 알아서 디스코를 춘다.
여섯: 손잡고 오른쪽으로 8스탭한다.
일곱: 손잡고 왼쪽으로 8스탭한다.
여덟: 손을 위로 잡고 가운데로 모인다. (아니면 서로의 어깨를 잡은 상태에서 오른 다리를 위로 찬다)
아홉: 손을 아래로 내리면서 뒤로 간다.(아니면 서로의 어깨를 잡은 상태에서 오른 다리를 위로 찬다)
열: 옆사람의 배꼽을 찔러준다.
열하나: 하던 동작을 멈춘다.
하나에서 다섯까지는 앉아서 할 때 적당하고, 여섯부터 열하나까지는 큰 공간에서 일어서서 하면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다.
속담 제스쳐 릴레이
방법
1팀씩 앞으로 나오게 하여 종대로 서게 한다.
리더는 속담이 써있는 카드를 맨앞에 서있는 사람들에게만 보여주고 이것을 본 첫 주자는 입으로는 말하지 않고 몸과 표정으로만 제스처를 하여 뒤로 전달한다. 이와같이 계속하여 맨 마지막 사람은 이 제스처가 뜻하는 속담을 리더와 전체 참가자들에게 큰소리로 말한다.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거린다.
바늘도둑이 소도둑된다.
준비물은 속담이 적혀있는 카드 5장이다.
텔레파시
방법
조를 나누어 먼저 조장을 선출한다. 그리고 각 조장에게 종이와 볼펜을 나누어 주고 종이를 8등분하여 접으라고 한다. 이 때 각 조원들은 둥그렇게 무릎을 맞대고 앉게 한다. 리더는 각 조원들에게 16절지 왼쪽 첫째 칸에 서로 협의하여 생선이름 3가지를 기록하도록 한다. 이 때 각 조원들이 주의할 점은 진행하는 리더나 다른 조원들에게 들리지 않도록 떠들지 말고 기록해야 한다. 왼쪽 첫째 칸에 생선이름 3가지를 다 기록하였으면 둘째 칸에는 산 이름 3가지, 셋째 칸에는 독립운동가 중에 가장 존경하는 사람 3인, 넷째 칸에는 우리나라 여자 이름 중 가장 흔한 이름이나 시골스러운 이름 3가지, 가정집에 사는 해충, 벌레 3종류 등을 기록하도록 한다.
기록이 다 끝났으면 다시 한 번 확인하게 한 다음 리더는 각 조원들에게 자기 조가 기록한 32개의 이름을 1분 안에 암기하도록 한다. 암기가 끝났으면 리더는 각 조장을 통해 기록한 용지를 다 회수한다. 그리고 리더는 이렇게 말한다. 지금부터 이 용지를 보지 않고 순서대로 이름 1가지를 리더 맘대로 부르는데 이 때 자기 조원들이 ㅣ기록한 이름과 같을 경우 양팔을 들고 일어서며 최대한 소리를 지르도록 한다. 이 때 소리는 오!예!로 한다.
소리를 잘 지르는 팀은 보너스 점수를 주도록 하며 이와 반대로 소리가 작을 떄는 점수를 깎도록 한다. 리더는 각 제목의 이름을 4-5개 정도만 불러주고 특이한 이름을 부를 때는 점수를 많이 걸도록 한다.
점수는 보통 100점, 특별점수 300점과 500점을 걸어놓으면 역전기회가 생겨서 게임 진행이 점점 흥미로워지게 된다.
준비물은 메모지 4-5장, 볼펜 4-5자루, 점수판이다.
인간 윷놀이
방법
각 팀에서 한 명씩 앞으로 나오게 하여 눈가리개로 눈을 가린다. 바로 이 사람들이 인간 윷이 되어 리더의 신호에 따라 동시에 바닥에서 구른다. 만약 4사람 모두 등쪽으로 나왔으면 모가 되겠고 배쪽으로 나왔으면 윷이 되는 것이다. 각 팀들은 말판만 두면 된다.
준비물은 눈 가리개 4개와 윷 말판이다.
이상 SPOT교육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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